성조숙증은 같은 연령대의 아이들보다 사춘기 발달이 비정상적으로 빠른 경우를 말합니다.
사춘기 시작 신호를 보내는 호르몬의 활성 여부에 따라 진성과 가성으로 분류됩니다.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샘 축이 활성화되어 사춘기가 일 찍 시작되면 진성 성조숙증, 비활성 되어 다른 원인에 의해 사춘기가 시작되면 가성 성조숙증이라 합니다. 90% 이상이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되는 진성 성조숙증으로 빠른 발견과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 6개월에 1번씩 병원에서 정기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성조숙증이 의심된다면 2차 성징의 시작, 진행속도, 원인 등을 확인하고 아이의 키, 몸무게 측정 후 X-ray 검사 등을 통해서 실제 성조숙증인지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보통 여아가 남아보다 10배 이상 많이 발생됩니다. 만약 본래의 나이보다 크게 앞설 경우 호르몬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들이 좋지 못하게 변하면서 성조숙증을 겪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어느 정도 작용하지만 후천적인 생활습관(식습관, 생활패턴, 비만, 영상자극 등)으로 인해 호르몬 변화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주기적으로 경과를 관찰하지만 진행속도가 빠른 성조숙증일 경우에는 주사치료를 고려합니다.